뷰페이지

통진당 前의원들 지역활동 재개…‘보선출마 탐색전’

통진당 前의원들 지역활동 재개…‘보선출마 탐색전’

입력 2014-12-22 11:13
업데이트 2014-12-22 11: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상규 김미희 “보선 출마 가능”, 오병윤 “지역서 진보정치”

헌법재판소의 정당해산 결정으로 의원직을 상실한 옛 통합진보당 전 의원들이 본인의 지역구를 중심으로 활동을 재개하고 있다.

지역사회를 무대로 다른 형태의 진보활동을 이어가겠다는 계획이지만, 일부에서는 내년 4월 보궐선거 출마를 염두에 둔 ‘몸풀기’가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우선 이상규 전 의원은 22일부터 지역구인 서울 관악구를 찾아 주민들을 만나고 있다.

이 전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의원직에서 물러나게 됐으니 경위를 설명하고 사과하는 것이 최소한의 도리”라며 “시장이나 상가, 고시촌 등을 찾아다니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일부 주민들은 보선에 나오면 꼭 찍어 주겠다고 격려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이 전 의원은 이날 SBS라디오에서도 “보선 출마가 가능하고 국민들의 선택을 받는 것도 당연히 가능하다”고 말했다.

김미희 전 의원도 평화방송 라디오에서 출마계획을 묻자 “많은 국민이 4년 동안 열심히 일하라고 뽑아줬는데 임기를 못 채운 상태에서 강제로 박탈됐다”며 “국민의 요구를 실현하기 위해 무엇을 할지 열심히 고민하고 있다”면서 가능성을 열어 뒀다.

김 전 의원은 지역 주민들도 만나봤다면서 “백이면 백, 위로와 함께 (해산결정이) 너무 잘못됐다고 말하더라”라고 말했다.

오병윤 전 의원도 조만간 지역구가 있는 광주로 내려갈 계획이다.

오 전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의원이 되기 전부터 광주에서 다양한 사회운동을 했다”며 “보선 출마는 생각해보지 않았고, 다시 지역을 바탕으로 진보정치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전 의원단이 전날 의원직 상실이 부당하다면서 소송을 제기한 것 역시 보선 출마까지 염두에 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처럼 이들이 조기에 ‘지역구 챙기기’에 나선 데에는 언제든 다시 원내에 진출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강조, 헌재 결정에 저항할 동력을 확보하겠다는 계산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조직이 해체된 상황에서 잠시라도 활동을 쉬면 정치적인 영향력을 순식간에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진보진영의 재편을 앞두고 본인들의 존재감을 지키려는 시도로도 분석된다.

다만 새누리당이 이들의 피선거권을 일정 기간 제한하는 쪽으로 법 개정을 시도하고 있어, 이들이 실제로 보선에 출마하기까지는 험로가 예상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