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첫주~2월5째주 유가 비교
일선 주유소에 기름을 공급하는 정유사들의 공급가 상승 폭이 천차만별인 것으로 나타났다. 장기적인 측면에서 공급가는 정유사별로 엇비슷하지만, 단기적인 유가 상승기에는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S-오일은 올 들어 현대오일뱅크보다 공급가를 ℓ당 35원 가까이 올린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고스란히 판매가 상승으로 이어지는 만큼, 국제 유가 상승기일수록 정유사와 일선 주유소의 고통 분담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정유 4개사 평균 73.91원 올려
인상 폭이 가장 큰 정유사는 ▲S-오일로 916.69원에서 1006.04원으로 89.35원이나 올랐다. ▲SK에너지(72.17원) ▲GS칼텍스(78.44원)의 상승 폭을 훌쩍 뛰어넘는 것은 물론 ▲현대오일뱅크(54.65원)와 비교하면 34.70원이나 높다. 평균치보다 15원 정도 높다.
국내 정유사 공급가는 일반적으로 공급이 몰리는 월말에 하락하고 월초에는 상승한다. 이에 따라 지난 2월 다섯째 주 SK에너지 등 대부분의 정유사들은 공급가를 전주보다 일제히 낮췄지만 S-오일만 유일하게 1005.69원에서 1006.04원으로 소폭 인상했다.
그 결과, S-오일은 연초까지만 하더라도 정유4사 중 가장 낮은 가격에 휘발유를 공급했지만 2월 다섯째 주에는 1위인 GS칼텍스(1007.38)와의 격차를 불과 1.34원으로 좁혔다. 월별 기준으로는 SK에너지를 추월하고 2위를 기록했다.
정유사 공급가는 1주일 정도 격차를 두고 판매가에 반영된다. 유류세와 주유소 마진 등 휘발유 가격을 결정하는 다른 요소들이 크게 변하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공급가 상승은 판매가 오름세에 직결된다.
●“공급가 상승은 판매가 오름세로 이어져”
S-오일 주유소의 보통휘발유 판매가는 연초부터 지난 13일까지 ℓ당 97.07원 상승했다. 같은 기간에 농협주유소 상승폭인 88.71원보다 8원, 전체 휘발유값 인상 폭인 93.2원보다 4원 정도 더 올랐다.
S-오일 관계자는 “공급 물량의 변화에 따라 일주일 단위 공급 가격은 크게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월이나 분기 단위로 가격 비교 기간을 늘리면 실제 공급가가 크게 인상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한편 GS칼텍스 판매가는 같은 기간에 ℓ당 97.12원 상승, 주유소 상표별로는 가장 높은 인상 폭을 기록했다. 정유4사의 주유소 판매가 순위는 연초 ‘SK에너지>GS칼텍스>현대오일뱅크>S-오일’에서 최근 ‘GS칼텍스>SK에너지>S-오일>현대오일뱅크’로 바뀌었다.
정유업계 관계자는 “주유소 판매가를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은 주변 경쟁 주유소의 가격”이라면서 “휘발유 가격 상승세를 틈타 일부 주유소들이 공급가 상승분보다 마진을 더 높게 책정하면서 기름값 상승세가 가속화됐다.”고 귀띔했다.
이서혜 소비자시민모임 팀장은 “정유사들은 수익이 크게 늘어나는 유가 상승기에는 공급가 인상 폭을 조절, 서민들의 고유가 충격을 흡수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두걸기자 douzirl@seoul.co.kr
2012-03-15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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