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수업 보단 유튜브로 경제 공부하는 고등학생들

학교수업 보단 유튜브로 경제 공부하는 고등학생들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3-02-23 16:44
수정 2023-02-23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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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재부, 2022년 초중고 경제 이해력 조사
고교생, TV·SNS로 더 많은 경제지식 습득
초등생·중학생은 ‘학교수업’ 더 많이 꼽아
“온라인→대면 교육으로 전환돼 점수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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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고생 경제 이해력 평균 점수
초중고생 경제 이해력 평균 점수
고등학생들이 경제 지식을 학교 수업보다 TV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더 많이 얻는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기획재정부는 23일 이런 내용의 ‘2022년 초중고 학생 경제 이해력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경제 교육의 성과와 취약점을 파악해 학교 경제 교육의 추진 방향을 정하기 위한 조사로, 2020년에 이어 두 번째로 실시됐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0~11월 전국 초등학생(6학년), 중학생(3학년), 고등학생(2학년) 각 5000명씩 총 1만 5000명을 대상으로 대면으로 진행됐다.

경제 지식의 주된 취득경로(복수응답)를 물었을 때 고등학생의 47.1%가 ‘뉴스 등 TV 방송’을 꼽았다. 다음으로 SNS(45.6%)가 많았다. 학교 수업(44.0%)이라고 답한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반면 초등학생은 가장 많은 51.5%가, 중학생은 52.2%가 학교 수업을 꼽았다.

초중고교생의 경제 이해력 점수는 2년 전보다 올랐다. 초등학생은 7.3점 오른 65점, 중학생은 8.4점 오른 58점, 고등학생은 5.0점 오른 57점을 기록했다. 기재부는 “지난해 온라인 수업을 대면 수업으로 전환하면서 점수가 오른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여전히 60점 내외에 머물러 있어 학업 성취도 제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문항별로는 실생활과 밀접한 전자상거래 관련 문제의 정답률이 높았다. 반면 경제학의 기본개념·원리 등과 관련된 문항의 정답률은 낮았다. 학교 유형별로는 특수목적고(62.1점), 일반고(58.2점), 특성화고(46.8점) 순으로 경제 이해력 점수에 편차가 있었다.

기재부는 “학생들의 경제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방송·SNS를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양적·질적으로 향상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초등학교 교사와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연수를 확대하는 등 경제교육 교사에 대한 지원도 강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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