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민주당 사과 안하면 최선 방안 찾겠다”…정상화 추진 모색

원희룡 “민주당 사과 안하면 최선 방안 찾겠다”…정상화 추진 모색

옥성구 기자
옥성구, 신동원 기자
입력 2023-07-27 15:45
업데이트 2023-07-27 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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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희룡, 양평군 예타안, 대안 노선 첫 방문
“민주당 지금이라도 사과하면 정상적 추진”
별개로 전문가 검증·주민의견 수렴 등 언급
“전문가 검증에 민주당도 함께하자고 제안”
백지화→정상화→실질은 중단→최선 방안
재개엔 선그어…“정상 추진위한 의혹 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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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7일 경기 양평군 강상면의 한 주민센터에서 주민간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2023.07.27. 양평 옥성구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7일 경기 양평군 강상면의 한 주민센터에서 주민간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2023.07.27. 양평 옥성구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7일 “더불어민주당이 스스로 사과하면 가장 좋지만 안 하면 전문가, 양평군 등 국민의 힘으로 최선의 고속도로를 만들 수 있는 안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의혹 제기와 별개로 전문가 검증, 주민의견 수렴 등 절차를 밟겠다는 취지로 사업 정상화를 위한 ‘출구전략’ 모색에 나섰다는 해석이 나온다.

원 장관은 이날 경기 양평군 양서면 종점 인근에 있는 예비타당성조사(예타)안 노선과 강상면 종점 인근에 있는 대안 노선을 연이어 찾았다. 서울-양평 고속도로 의혹이 불거지고 원 장관이 양평군 예타안·대안 노선을 찾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 자리에서 원 장관은 “양평에 고속도로를 놓는 문제 때문에 정치권이 워낙 시끄럽다 보니 제가 오는 게 조금 늦어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제가 문제 해결사가 되고 양평 주민의 길잡이가 되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양평군의 숙원 사업인 서울-양평 고속도로 문제 해결사를 자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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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7일 오전 경기도 양평군 강상면 서울-양평 고속도로 대안노선 종점 인근을 방문해 관계자 설명을 들으며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2023.7.27. 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7일 오전 경기도 양평군 강상면 서울-양평 고속도로 대안노선 종점 인근을 방문해 관계자 설명을 들으며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2023.7.27. 연합뉴스
사업 백지화에 대한 비판은 민주당으로 화살을 돌렸다. 원 장관은 “묻지마 식으로 ‘특정인 게이트’, ‘특정인 로드’로 몰고 가 고속도로가 가야 할 길에 오물이 쌓여 제대로 추진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중단됐다”면서 “민주당이 사과하면 지금이라도 정상 추진하지만, 지금 대표가 있는 민주당은 다른 일로 제 코가 석자이기 때문에 사과할 것 같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원 장관은 민주당의 사과를 재차 요구하면서도 이와 별개로 전문가 검증과 주민의견 수렴 절차 등을 통한 사업 정상화 방안 추진의 뜻을 내비쳤다. 특히 전문가 검증 절차엔 민주당의 참여도 촉구했다. 나아가 국회 검증까지도 받을 의사가 있음을 시사했다.

그는 “민주당이 의혹에 계속 매달리면 그 부분은 맞대응하며 최선의 방안을 모색하겠다”면서 “스스로 사과하는 게 가장 좋지만 안 하면 전문가와 양평군 등 국민의 힘으로 당당한 최선의 고속도로를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전문가가 검증하는 틀에 민주당도 들어오면 추천 전문가를 다 받아주겠다. 민주당도 참여해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한다면 정쟁을 멈추고 사업을 재개할 수 있다”면서 “전문가끼리 토론해 결론이 나면 양평군민 의견을 받아 원래 절차부터 할지, 다른 별도 절차로 갈지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만약 원 장관의 제안대로 전문가 검증 절차에 들어갈 경우 당정이 추천한 전문가와 민주당이 추천한 전문가들이 모여 예타안과 대안을 놓고 경제성, 기술성, 환경성, 주민 수용성 등을 검증하는 방식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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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7일 경기 양평군 강상면 서울-양평 고속도로 대안노선 종점 일대를 방문해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3.07.27. 뉴시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7일 경기 양평군 강상면 서울-양평 고속도로 대안노선 종점 일대를 방문해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3.07.27. 뉴시스
원 장관은 지난 6일 사업 백지화 선언 이후 ‘민주당의 사과 없이는 사업 재개는 없다’며 강경한 입장을 고수했지만, 그 후 ‘사업 정상화’를 언급했고 전날 국회에서 “실질은 중단”이라고 발언한 데 이어 이날은 민주당의 사과와 별개로 최선의 방안을 찾겠다는 취지로 말했다. 정쟁에 꽉 막힌 서울-양평 고속도로 상황을 뚫어낼 새로운 출구전략을 찾는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원 장관은 이를 사업 재개라고 해석하는 것엔 선을 그었다. 그는 “재개한다면 주민설명회부터 시작해야 하는데, 지금 그렇게 들어갈 수는 없다”면서 “재개가 아니라 정상 추진을 위한 의혹 해소라는 특별 과정이 필요하다. 현재는 재개라고 붙이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지난 5월 기획재정부에 서울-양평 고속도로 관련 내년 예산으로 123억원을 제출했다. 이는 대부분이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비다. 기재부에선 이를 최종 심사하고 있으며, 오는 9월 2일까지 정부안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원 장관은 “백지화 전에 올라간 것으로 일방적으로 뺄 수는 없다”면서 “12월 예산 통과 전까지 정쟁으로 인한 양평군민들의 심리적 고통을 해소하고 싶다는 게 저의 희망이고 제가 느끼는 책임감이다. 예산이 국회로 넘어가기 전에 (서울-양평 고속도로 의혹이) 해소된다면 원래 일정에 비춰 늦어지는 게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주민간담회에서 양서면과 강상면을 포함한 대부분의 양평군민들은 사업 재개를 촉구하며 강하면에 나들목(IC)을 설치하고 강상면을 종점으로 하는 대안 노선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다만 강상면에 종점을 두는 것을 반대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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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평 주민들이 27일 경기도 양평 양서면 서울-양평 고속도로 대안노선 종점 인근 자치센터에서 열린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간담회에서 원 장관 발언을 듣고 있다. 2023.07.27. 뉴시스
양평 주민들이 27일 경기도 양평 양서면 서울-양평 고속도로 대안노선 종점 인근 자치센터에서 열린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간담회에서 원 장관 발언을 듣고 있다. 2023.07.27.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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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7일 경기도 양평 양서면 서울-양평 고속도로 대안노선 종점 인근 자치센터에서 주민들과 간담회 전 인사하고 있다. 2023.07.27. 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7일 경기도 양평 양서면 서울-양평 고속도로 대안노선 종점 인근 자치센터에서 주민들과 간담회 전 인사하고 있다. 2023.07.27. 연합뉴스
양평 옥성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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