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백화점 매출 전년 대비 33.5% 증가
외국인 관광객 감소로 비내구재는 감소
인파가 몰린 서울 영등포구 더현대서울 모습. 서울신문DB
5일 통계청의 ‘2월 산업활동동향’을 보면 지난 2월 백화점 판매(불변지수 기준)는 1년 전보다 33.5% 증가했다. 1996년 2월(52.9%) 이래 가장 높은 증가율이다. 설 명절 영향으로 선물용 상품 판매가 늘고,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와 온화한 날씨로 외출이 늘어난 영향으로 풀이된다. ‘더현대 서울’ 등 새 백화점이 문을 연 영향도 일부 작용했다.
이런 추세는 주요 백화점이 봄 정기 세일에 들어간 최근에도 이어지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세일 첫 사흘간(2~4일)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4월 3~5일)보다 46% 증가했다. 현대백화점(아웃렛 포함)과 신세계백화점도 같은 기간 매출이 각각 71%와 62.5% 급증했다.
전반적인 소비 동향도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지난 2월 소매판매액지수(계절조정지수)는 115.2(2015=100)로 2019년 12월(116.2)에 근접했다. 승용차와 가전제품 같은 내구재 판매지수는 141.5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12월(127.9) 수준을 크게 웃돌았다. 반면 여전히 코로나19 충격을 받고 있는 의복·신발·가방 등 준내구재는 2019년 12월(105.0)보다 낮은 98.0이었다.
세종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2021-04-06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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