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동석 평론가의 뉴스 품은 책] 가장 확실한 뉴노멀은 ‘사람에 대한 예의’다

[장동석 평론가의 뉴스 품은 책] 가장 확실한 뉴노멀은 ‘사람에 대한 예의’다

입력 2020-07-16 22:08
업데이트 2020-07-17 0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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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조직에 대한 예의는 차려도
사람은 고려 대상서 제외되곤 해
수시로 재점검하고 ‘예의’ 지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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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에 대한 예의/권석천 지음/어크로스/324쪽/1만 5000원

코로나19 사태로 새로운 기준, 즉 ‘뉴노멀’이 사회 전 분야로 확산하고 있다. 2004년 처음 사용한 이 단어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와 같은 조치에 따른 사회 변화를 언급하는 말로 더 자주 쓰인다. 아쉬움이 적잖다. 사회·문화적 변화, 그에 따른 산업구조 변화가 뉴노멀의 핵심이 되면서 우린 자주 인간의 존재 의미를 논의에서 배제한다. 인간이 존재하지 않는 뉴노멀은 없는데도 말이다.

‘사람에 대한 예의’ 저자 권석천은 분야를 불문하고 극단의 대치가 일상 다반사가 된 현대 사회를 예리한 시선으로 응시한다. 저자는 “한국 사회는 조직에 대한 예의, 국가에 대한 예의는 차리라고 하면서 사람에 대해선 건너뛰기 일쑤”라고 직설한다. “정말 중요한 순간에 사람은 고려의 대상에서 빠지곤 했다. 이제 사람에 대한 예의는 시대를 움직이는 정신이다.”

우리 대부분이 ‘나처럼 괜찮은 사람은 많지 않을 거야’라고 자신을 다독인다. ‘나쁜 사람은 아니야’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돌아보면 우리는 모두 때로 괜찮은 사람이 아닐 때가 잦다. ‘내로남불’ 하는 정치인을 비롯한 유명인사들 일에는 목소리를 높이면서, 정작 우리에겐 관대하다. 저자는 ‘나는 남들과 다르다’고 생각하는 순간 사람에 대한 예의는 땅에 떨어진다고 말한다.

우리가 모두 괜찮은 사람이 아닌 ‘얼마나 한심한 인간’인지를 저자는 일상생활을 통해 보여준다. 힘 있는 사람에게는 늘 비굴하고, 약한 사람에게는 한없이 강한 사람이 된다. ‘소심할 뿐인 성격을 착한 것으로 착각하고, 무책임함을 너그러움으로 포장하며, 무관심을 배려로, 간섭을 친절로 기만하는’ 것이 우리, 아니 내 하루하루의 삶이다. 저자의 한마디가 다시 뼈를 때린다. “인간의 비극은 스스로를 믿기 시작할 때부터 출발한다.”

저자는 우리가 선 자리, 즉 ‘지금 이곳’을 수시로 의심하라고 말한다. 우리가 이제껏 당연하게 여겼던 것들을 재점검하라는 말이다. 그렇지 않으면 ‘왜 가습기 살균제를 사용했느냐?’, ‘왜 세월호에 올랐느냐?’, ‘그 위험한 장소에 왜 갔느냐?’ 등 듣기에는 그럴싸하지만, 실상은 ‘새빨간 거짓말’에 속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무고한 사람들, 그리고 피해자들에게 죄를 뒤집어씌우는 일, 그것이 일상사가 된 세상에는 사람에 대한 예의는 이미 존재하지 않는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시공간을 초월해 가장 확실한 뉴노멀은 ‘사람에 대한 예의’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2020-07-17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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