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북한으로 향하는 선박 다수가 목적지를 허위로 표기했으며 이는 화물 검색을 회피하기 위한 수단일 수 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21일 보도했다.
VOA가 민간 웹사이트 ‘마린트래픽’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20일 기준 북한 남포항 방향으로 향하던 선박 12척 가운데 실제 남포항을 목적지로 입력한 선박은 3척에 불과했다. 탄자니아 선적인 ‘갤럭시1호’는 중국 웨이하이항을 출발하면서 목적지를 한국 충남 대산항으로 입력했다. 이후 배는 북한 서해를 운항하는 모습이 관측되더니 21일 자정께 북한 남포항에서 30㎞ 떨어진 지점에서 자취를 감췄다.
캄보디아 선적인 ‘아선3호’도 지난 5일 중국 란샨항을 출발해 한국 대산항으로 향한다고 했지만, 8~21일 남포를 두 차례 방문한 뒤 다시 중국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VOA는 전했다.
북한 선적 ‘금강산호’와 ‘릉라2’호는 중국 톈진항을 출발하면서 각각 영국과 불가리아의 항구를 목적지로 밝혔고, ‘금진강호’는 출발지와 목적지가 롄윈강항으로 동일했지만 남포로 돌아가는 등 다른 배들도 선박자동식별장치(AIS)의 목적지를 북한이 아닌 다른 곳으로 허위 표기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국제 수역을 운항하는 선박들이 AIS를 켜둔 상태로 운항하도록 의무화했으며, 일반적으로 AIS에는 위치 정보와 운항 정보가 입력되는데 북한으로 향하는 선박들은 이를 제대로 입력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 위원 출신인 윌리엄 뉴콤은 VOA와 통화에서 “목적지 허위 입력은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회피 목적일 가능성이 있다”면서 “중국에서의 화물 검색을 피하기 위한 일종의 속임수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지난 3월 채택된 안보리 결의 2270호는 북한에서 나오거나 향하는 화물을 의무적으로 검색하도록 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VOA가 민간 웹사이트 ‘마린트래픽’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20일 기준 북한 남포항 방향으로 향하던 선박 12척 가운데 실제 남포항을 목적지로 입력한 선박은 3척에 불과했다. 탄자니아 선적인 ‘갤럭시1호’는 중국 웨이하이항을 출발하면서 목적지를 한국 충남 대산항으로 입력했다. 이후 배는 북한 서해를 운항하는 모습이 관측되더니 21일 자정께 북한 남포항에서 30㎞ 떨어진 지점에서 자취를 감췄다.
캄보디아 선적인 ‘아선3호’도 지난 5일 중국 란샨항을 출발해 한국 대산항으로 향한다고 했지만, 8~21일 남포를 두 차례 방문한 뒤 다시 중국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VOA는 전했다.
북한 선적 ‘금강산호’와 ‘릉라2’호는 중국 톈진항을 출발하면서 각각 영국과 불가리아의 항구를 목적지로 밝혔고, ‘금진강호’는 출발지와 목적지가 롄윈강항으로 동일했지만 남포로 돌아가는 등 다른 배들도 선박자동식별장치(AIS)의 목적지를 북한이 아닌 다른 곳으로 허위 표기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국제 수역을 운항하는 선박들이 AIS를 켜둔 상태로 운항하도록 의무화했으며, 일반적으로 AIS에는 위치 정보와 운항 정보가 입력되는데 북한으로 향하는 선박들은 이를 제대로 입력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 위원 출신인 윌리엄 뉴콤은 VOA와 통화에서 “목적지 허위 입력은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회피 목적일 가능성이 있다”면서 “중국에서의 화물 검색을 피하기 위한 일종의 속임수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지난 3월 채택된 안보리 결의 2270호는 북한에서 나오거나 향하는 화물을 의무적으로 검색하도록 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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