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수자이’ ‘흐르지오’…폭우에 침수된 신축 아파트들

‘침수자이’ ‘흐르지오’…폭우에 침수된 신축 아파트들

윤예림, 이범수 기자
입력 2023-07-13 15:34
업데이트 2023-07-13 15: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달 30일 입주시작한 아파트 침수
지하주차장·공동현관·엘리베이터 등 잠겨
입주 4개월 된 아파트도 침수 피해
“배수 원활하지 않아…시공하자는 아냐”

이미지 확대
지난 11일 인천 서구 백석동의 검암역로열파크씨티푸르지오 아파트 계단에서 빗물이 쏟아졌다. 온라인 커뮤니티
지난 11일 인천 서구 백석동의 검암역로열파크씨티푸르지오 아파트 계단에서 빗물이 쏟아졌다.
온라인 커뮤니티
최근 장마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입주 시작이 얼마 되지 않은 일부 아파트에서 침수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13일 대우건설 등에 따르면 지난 11일 오후 3시쯤 내린 폭우로 인천 서구 백석동의 검암역로열파크씨티푸르지오 아파트 지하주차장과 공동현관, 엘리베이터 등이 물에 잠겼다. 지난달 30일 입주를 시작한 지 12일 만이다.

센터와 맞닿은 공터의 배수시설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물이 고이자 건물 안쪽까지 밀고 들어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로 인해 1단지 연회장 커뮤니티 센터 일대가 물에 잠겼고, 지하 1층 천장과 비상구 계단 등에도 빗물이 쏟아졌다. 1단지 정문과 후문에 있는 외부 엘리베이터 2대도 바닥에 물이 고여 운행을 중단했다.
이미지 확대
지난 11일 인천 서구 백석동의 검암역로열파크씨티푸르지오 아파트 지하주차장이 물에 잠겼다. 온라인 커뮤니티
지난 11일 인천 서구 백석동의 검암역로열파크씨티푸르지오 아파트 지하주차장이 물에 잠겼다.
온라인 커뮤니티
국내 첫 리조트 도시인 이 아파트는 지하 2층~지상 40층 25개 동 총 4800여가구의 대규모 단지이다.

부동산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아파트 침수피해 발생 영상과 사진 등이 올라오면서 부실 공사 논란이 일고 있다.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흐르지오 아파트다”, “부실시공이다”라는 글이 계속해 올라오고 있다.

검암역로열파크씨티푸르지오를 시공한 대우건설 측은 “커뮤니티 시설에 설치된 빗물받이 용량을 초과하는 폭우가 쏟아져 배수가 원활하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면서 “1차 복구를 완료했으며 재발 방지를 위해 보완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지난 11일 서울 강남구 개포동 개포자이프레지던스 단지 일대가 침수됐다. 온라인커뮤니티
지난 11일 서울 강남구 개포동 개포자이프레지던스 단지 일대가 침수됐다.
온라인커뮤니티
신축 아파트의 침수 피해는 이뿐만이 아니다. 같은 날 서울 강남구 개포동 개포자이프레지던스에서도 단지 내 보행로와 공용시설이 물에 잠겼다. 지난달 말 지하 주차장 침수에 이어 3주 만이다.

GS건설이 시공한 이 아파트는 올해 3월 입주한 입주 4개월 된 재건축 단지다. 전용 면적 85㎡ 기준 매매가 25억원에 달하는 고가 아파트다.

GS건설 측은 단지가 저지대에 있어 배수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은 것이지 시공상 하자는 아니라는 입장이다.

한편 장마가 시작한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12일까지 전국 평균 누적 강수량은 316.8㎜에 달한다. 가장 비가 많이 내리는 달인 7월 평년(1991~2020년 평균) 강수량이 288.5㎜인데 최근 18일 사이 이를 훌쩍 넘는 비가 쏟아졌다.
윤예림 인턴기자·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