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플루언서 지긋지긋” vs “수술 후 죽을뻔한 상황”

“개플루언서 지긋지긋” vs “수술 후 죽을뻔한 상황”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3-10-12 12:51
수정 2023-10-12 1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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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전세기 운영 업체 K9 제트가 최근 런던과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를 반려견과 함께 오가는 비행 상품을 내놨다. 가격은 편도 9925달러(약 1340만원).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K9 제트 인스타그램 캡처
영국 전세기 운영 업체 K9 제트가 최근 런던과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를 반려견과 함께 오가는 비행 상품을 내놨다. 가격은 편도 9925달러(약 1340만원).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K9 제트 인스타그램 캡처
반려견 콘텐츠를 다루는 애견 인플루언서가 지속적으로 기내 규정을 위반해 고충을 겪었다는 항공사 승무원의 주장이 제기됐다. 당사자는 명예훼손이라며 맞섰다.

지난 11일 직장인 익명 온라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에는 ‘개플루언서(개+인플루언서)들 때문에 너무 지긋지긋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국내 항공사 승무원이라고 밝힌 글쓴이 A씨는 “유명 개플루언서가 해외에서 강아지의 수술을 마치고 탔는데 강아지가 난기류 중에 발작하고 기절했다. 응급 처치를 위해 주인이 강아지를 꺼내서 조치를 취했다”고 배경 설명을 시작했다.

A씨에 따르면 당시 승무원은 난기류로 인해 착석 중이라 이 같은 상황을 보지 못했고, 응급상황이 끝난 후 애견 인플루언서 B씨가 강아지를 안고 있는 것을 봤다.

승무원은 항공사 규정에 따라 ‘장애인 보조견이 아니기 때문에 규정상 케이지에 넣어야 한다’고 안내했지만, B씨는 이후 ‘응급 상황을 겪은 강아지를 케이지에 넣으라고 한 것이 너무하다’는 내용으로 승무원과 항공사에 대한 욕을 유도하는 글을 온라인상에 작성했다고 한다.

A씨는 이로 인해 “사람들은 승무원이 승객들에게 전부 양해를 구하고 강아지를 융통성 있게 안고 갔어야 한다고, 항공사와 승무원에게 항의해야 한다고 난리가 났다”며 “대체 뭐라고 승객들에게 양해를 구하며, (개) 알레르기가 있는 승객이 나올 경우 항공사는 어떻게 책임을 져야 하냐”고 토로했다.

이어 “해당 개플루언서는 이번 응급상황 외에 우리 항공사를 자주 이용하는데 장애인 보조견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케이지를 열어서 밥과 간식으로 주고, 강아지를 꺼내놓는 등 전부터 말이 많은 사람이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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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익명 온라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항공사 승무원이라고 밝힌 A씨가 ‘개플루언서’에 대한 비난 글을 쓰자 당사자인 애견 인플루언서 B씨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남긴 해명·반박글(사진 일부 모자이크 처리함). B씨 인스타그램 캡처
직장인 익명 온라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항공사 승무원이라고 밝힌 A씨가 ‘개플루언서’에 대한 비난 글을 쓰자 당사자인 애견 인플루언서 B씨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남긴 해명·반박글(사진 일부 모자이크 처리함). B씨 인스타그램 캡처
A씨는 B씨가 누구인지 밝히지 않았지만, 한 유명 애견 인플루언서가 최근 일본에서 반려견의 수술을 마치고 돌아왔다 지난 10일 소셜미디어(SNS)에 관련 사건을 게재한 일이 알려지면서 B씨의 신상에 대한 추측이 나왔다.

B씨는 이 글에서 “비행기에서 죽을 고비를 또 한 번 넘기고 집으로 돌아왔다”며 반려견이 의식이 없는 채로 가방 속에 코를 박고 늘어져 있었는데 이후 반려견을 꺼내 마사지해 의식을 찾게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때 승무원분이 오셔서 빨리 가방 속에 넣으라고 주의를 줬다”며 “일본에서 심장 수술을 하고 집으로 돌아가던 중인데 좀 전에 쇼크가 왔고 죽을뻔한 위급 상황이었다고 말씀드렸지만 빨리 가방 속에 넣고 닫으라고 재차 말씀하셨다”고 전했다.

B씨는 “규정 안 지키려는 사람도 많이 겪었을 테고 그분은 매뉴얼대로 자기 일을 한 것을 머리로는 알지만, 반려견이 방금 죽을뻔한 상황이었고 어렵게 살린 아이 집에 가다 잘못되는 줄 알고 놀란 가슴 진정이 안 된 상황에서 주변에 피해주지 말고 빨리 넣으라는 다그침을 들으며 소변으로 다 젖어있는 가방 속에 넣어야 하는 게 서럽고 야속했다”고 했다.

A씨가 쓴 블라인드 글이 논란이 되자 B씨는 “제가 전부터 규정 안 지키기로 해당 항공사에서 유명했고 이번에도 규정을 어기고 개인 인스타에 감성팔이를 하고 있다고 쓰셨는데, 이번에 응급상황이 와서 꺼낸 것을 제외하고 단언컨대 지금껏 규정 어겨서 주의받거나 함부로 꺼낸 적이 없다”며 “어느 승무원께서 제가 매번 규정 어기던 승객이라고 허위 글을 남기셨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이어 “예전에 제 유튜브에 비행 중에 가방 열고 밥이랑 간식 주는 영상이 있다고 하셨는데 10시간 넘는 긴 비행 중이었고 해당 영상은 유튜브 업로드 전에 항공사에 공유해 드리고 허락받았던 영상”이라며 “편도 20만원 적지 않은 요금을 내고 탄 생명임에도 죽을뻔했던 상황에 위로나 공감받지 못했던 게 속상했던 것인데 공개적으로 언급한 것이 적절치 않았나 보다. 제가 경솔했으니 서로 비난도 그만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A씨는 ‘허위 글’이라는 B씨의 주장을 재반박했다.

A씨는 “본인이 직접 유튜브에 강아지 꺼낸 영상이 가득한데 대체 무엇이 허위 글이냐. 차갑게 말씀? 대체 어떻게 따뜻하게 말해야 하나. 1분 1초라도 빨리 넣게 하는 게 저희 규정이다. 강아지가 놀라서 다른 승객을 물거나 알레르기 승객이 발생하면 책임지실 거냐”고 따졌다.

그러면서 “당신은 우리 회사에서 ‘개진상’ 맞으니까 다시는 안 탔으면 좋겠다. 회사에 ‘강아지 꺼내고 밥과 간식 주는 영상을 유튜브에 게시해도 되나요’라고 정말 허락받으셨나. 아니면 ‘강아지 동반 승객인데 유튜브 게시해도 되나요’라고 하셨나. 정말 뻔뻔해서 말이 안 나온다”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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