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황교안 지명, 두 국민 정치 하겠다는 선전포고”

文 “황교안 지명, 두 국민 정치 하겠다는 선전포고”

입력 2015-05-22 09:35
업데이트 2015-05-22 09: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반기문 방북 승인 변덕스러운 번복, 고립·단절 자초”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22일 황교안 법무장관의 국무총리 내정에 대해 “국민을 두 편으로 분리시키는 두국민 정치를 하겠다는 명백한 선전포고”라고 말했다.

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국민통합을 사실상 포기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그는 “국민의 바람은 수첩을 내려놓으란 것이었는데 대통령은 이번에도 수첩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이번 만큼은 국민통합형 총리를 바랐던 국민기대가 여지없이 무너진 것”이라며 “대통령의 불통과 독선을 다시 한번 절감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총리는 국민의 목소리를 가감없이 대통령에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대통령에게 다른 의견을 말하는 것도 마다하지 않아야 한다”며 “황 후보자는 법무장관을 하는 내내 국민의 목소리가 아니라 대통령의 말만 들었으며, 극심한 이념갈등을 부추기며 공안통치로 야당과 국민을 겁박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황 후보자는 야당에서 해임건의안을 두 번이나 냈던 사람으로, 장관으로도 부적격인데 총리라니 어불성설”이라며 “밀어붙이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건 국민을 무시하는 처사이다. 이번 총리 인사에서 국민은 없고 오로지 정권의 안위만 있을 뿐”이라고 잘라 말했다.

특히 “국민은 거듭되는 인사실패를 엄중 경고해왔다”며 “그 경고를 무시하고 불통과 독선의 정치를 고집한다면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문 대표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방북이 무산된데 것과 관련, “남북개선의 촉매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는데 안타깝고 아쉽다”며 “북한이 변덕스럽게 번복하는 것은 유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승인 취소는 국제외교규범 및 상식에 어긋나고 국제기구 수장에 대한 외교적 결례로, 국제사회에서 고립과 단절을 자초하는 일”이라며 “북한이 하루빨리 보통국가의 길을 걷기를 바란다. 그래야 남북관계와 동북아의 건강한 발길이 가능할 것이다. 북한과 반 총장간에 조속하게 협의가 다시 이뤄져 반 총장의 방북이 성사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