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황교안 ‘방어벽 쌓기’’방패’손질하며 청문준비

與, 황교안 ‘방어벽 쌓기’’방패’손질하며 청문준비

입력 2015-05-22 13:35
업데이트 2015-05-22 1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위 위원장에 4선 중진 검토…”폭로성 청문회 차단””본회의 의결 지연으로 인한 총리공백없어야”

새누리당은 22일 새정치민주연합이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를 ‘공안 총리’로 규정하며 강도높은 검증을 예고한 데 대해 방어막 구축에 나섰다.

특히 다음달 중순으로 예정된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방문에 앞서 인사청문 절차를 마무리해 국정공백을 막겠다는 목표를 공개적으로 내놓으면서 야당에 인사청문회 및 임명동의안 처리에 협조할 것을 압박했다.

뿐만 아니라 야당의 폭로성 청문회를 적극적으로 차단하겠다는 의지도 강조했다.

아울러 순서상 인사청문특위 위원장이 여당 몫이라는 점을 십분 활용하겠다는 속내도 내비쳤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표단·정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황 후보자 지명에 대해 “대통령이 고심 끝에 내린 결정이라고 평가한다”면서 “가급적 박 대통령 방미 전에 인사청문 절차를 마칠 수 있도록 야당의 협조를 최대한 구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사청문특위 위원장은 이번에 새누리당 순서”라며 “위원장을 포함해 7명의 (위원) 인선에 바로 들어가겠다”고 설명했다.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번 인사청문회는 정쟁으로 흐르지 않고 국민 눈높이에서 능력과 자질, 도덕성을 검증해야 한다”면서 “정치적 목적이나 당리당략적 흠집내기는 지양하고 이전처럼 청문절차 과정에 파행이 있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최근 박상옥 대법관 인준 과정의 여야 대치를 상기시키려는 듯 “청문회를 마치고도 당연히 해야 할 보고서 채택 문제로 여야 간 실랑이가 벌어지거나, 본회의 의결 절차가 지연돼 총리 업무에 공백이 발생해 국민을 실망시키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야당을 겨냥했다.

이처럼 ‘정책 검증’과 ‘조속한 인준’이라는 두가지 목표를 내세운 새누리당 원내 지도부는 주말까지는 청문위원 인선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특위 위원장으로 4선 중진을 내세워 정치적 무게감을 높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 내에서는 4선 의원인 심재철, 이병석, 이주영, 이한구, 정병국 의원 가운데 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지 않으면서도 법조계 출신인 이주영 의원이 적임자로 우선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간사를 비롯한 청문위원 6명에는 황 후보자의 출신과 및 대야 공격력 등을 두루 감안해 인사청문특위 ‘단골 멤버’였던 검찰 출신 인사들을 우선적으로 ‘선발’하는 방안을 적극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검사 출신인 권성동 의원이나 황 후보자와 검사 시절 한솥밥을 먹는 등 평소 친분이 있는 박민식 의원 등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이와 관련, 민현주 원내대변인은 “청문회의 격을 유지하면서 본질에서 벗어난 폭로성이나 정쟁으로 변질되지 않도록 잘 이끌 위원들이 청문위원으로 선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