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류 원인은

오류 원인은

입력 2011-07-23 00:00
업데이트 2011-07-23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점자 처리’ 오차 보정프로그램 누락

교육과학기술부가 나이스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식한 것은 지난 13일부터. 이날 1개 중학교에서, 18일 2개 고등학교에서 “성적 처리가 잘못된 것 같다.”는 문의가 교과부로 접수됐다. 동점인 학생 사이의 석차 또는 석차 등급이 뒤바뀌거나 비정상적으로 나온 경우가 학교에서 발생했다는 제보가 잇따랐다.

교과부는 나이스의 동점자 처리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분석했다. 중학교의 경우에는 무단결시를 한 학생의 점수를 일부 인정하는 산출방식에서 최하점 과목별 최소배점을 활용하도록 한 방식에서 오류가 발생했다. 전국 200여명의 학생이 영향을 받았다. 가장 낮은 배점에서 1점을 빼줘야 하는데 마지막 문항의 배점에서 1점을 빼줘서 문제가 생겼다는 것이다.

고등학교의 경우 오류 원인이 좀 더 복잡하다. 일선 학교에서는 동점자를 처리할 때 지필고사·수행평가를 우선하거나 지필고사 순서·수행영역 순위 활용 또는 지필고사 고배점 문항의 우선 순위 활용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는데 이 가운데 일부에서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현재까지 교과부가 파악한 바로는 일부 방식에서 컴퓨터 계산 오차 보정 부분이 빠져 있었다.

김두연 교과부 교육정보화 과장은 “총 9가지의 동점자 처리 기준 옵션이 있는데 이 중 2가지 항목에서만 보정 프로그램이 빠져 있었다.”면서 “빠진 프로그램은 입력된 점수의 가중치와 배점 등을 소수점 이하 16자리까지 계산하는 과정에서 소수점 이하 10~11자리에서 보정하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입력된 점수를 0과 1의 디지털코드로 계산하면서 누적되는 오류를 보정하는 절차가 빠져 있었다는 것이다. 그 결과 이 두 가지 항목을 동점자 처리 기준에 넣은 학교 400여곳(추정치)에서 집단으로 성적처리 오류가 발생한 셈이다.

김 과장은 “지난해부터 성적처리 기능을 집중 점검했고, 학교 현장에서 점검과 테스트를 반복했지만 별다른 문제가 없었다.”면서 “그러나 전면 시행이 되면서 모집단이 커지고 데이터양이 많아지자 문제가 드러난 것”이라고 해명했다. 교과부는 특별점검반을 운영해 나이스 프로그램의 소스코드를 모두 체크하겠다는 입장이다. 8월부터 발생 가능한 오류에 대한 전문가 분석에 들어간다. 이를 통해 하반기까지는 전반적 시스템 운영에 대한 컨설팅까지 마치겠다는 것이다.

김효섭·박건형기자 kitsch@seoul.co.kr
2011-07-23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